치아를 살리는 마지막 방법,
신경치료!
연세고마운치과 신경치료 입니다.
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
-
충치가 심해 치아 내부 신경까지 진행된 경우
-
충치 부위가 깊어 충치를 제거할 때 신경이 노출될 가능성이 많은 경우
-
잇몸질환에 의해 치아 뿌리에 염증이 생긴 경우
-
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파절 되거나 금이 간 경우
근관치료 과정
연세고마운치과 신경치료의 특별함
신경치료 주의사항
- 신경치료는 보통 3~6회 정도, 4~5일 간격으로 나눠서 치료가 진행됩니다.
- 신경을 제거하여 소독하므로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.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를 드시면 통증조절에 도움이 됩니다.
- 신경 치료 중 치아를 보호해주는 임시 보호제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. 떨어지면 빠른 시일 내 내원하여 임시 보호제를 다시 넣어야 합니다.
- 신경치료 중인 치아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부러지거나 깨질 수 있어 딱딱한 음식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.
- 신경치료된 치아는 충격에 약해 보철로 보호해줘야 합니다.
- 신경치료가 완료된 후에도 일시적으로 불편감 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호전됩니다.
신경치료 FAQ
-
신경치료 후 보철을 꼭 씌어야 하나요?
-
신경치료 후 보철을 하는 것은 치아를 오래 쓰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. 문헌에 따르면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하지 않을 경우 치아를 잃을 위험이 6배 가량 높아지므로 반드시 보철을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.
-
충치가 심한데 치료를 안 하면 어떻게 되나요?
-
치아의 감염된 조직을 제거 하지 않으면 통증 유발은 물론 잇몸 뼈가 녹고 고름주머니가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치아를 뽑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.
-
치료하러 몇 번 내원해야 하나요?
-
신경치료는 여러 단계를 거쳐 치료가 이루어지므로 보통 3회에 걸쳐 진행됩니다. 하지만 고름이 심한 경우 2~3회 추가 내원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, 충치가 깊지 않은 경우에는 하루에 끝나기도 하므로 정확한 치료 횟수는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.